2023년 10월23일에 " 브레이크 개발에 따른 UAM 인증과 비행시험 한, 미 국제협력 세미나"를 개최하였습니다.
본 세미나는 ㈜다윈프릭션과 생산 기술연구원이 공동 주관하였습니다.
㈜다윈프릭션은 슈퍼널(현대자동차 미국법인) UAM에 현대위아의 SUPPLIER로써 휠과 브레이크의 개발계약을 이미 체결하여서 개발 진행 중이고, 또한 민항기의 브레이크 패드 비행시험을 계획하고 있습니다.
이와 같은 개발 프로젝트와 연계해서 FAA-ODA의 대표인 FAA- DER이 UAM의 기체 인증에 대해서 미국 FAA의 현황을 발표해 주셨고, 또한 현직 델타항공 조종사이면서 DER인 강사가 민항기 비행시험 시 특히 비상브레이크 시험(RTO)에 대해서 생생한 사례 발표를 해 주었습니다.
세미나 참석자는 KAI 등 체계업체와 현대위아, 한화 등 랜딩기어 업체, KIAST등 시험인증기관 등 여러 방면에서 50~60명 참석하였고, 강사인 FAA-DER과 시험 조종사에게 그동안 궁금했던 많은 질문이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(주)다윈프릭션은 항공기 휠과 브레이크 전문업체로써 작년에 미국 공군연구소의 시험기술자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했고, 이번에 FAA-DER 들을 초청해서 항공기 기술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.
참석자들도 지속해서 한·미 국제협력 관련하여 네트워크를 유지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.